캐논프린터 MF237W 모델을 1년 정도 사용하고 있는데, 간혹 스캔 기능이 버튼으로 작동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 증상은 주로 PC를 재부팅했을 때 발생하곤 하는데, 기기 자체에서 스캔을 편하게 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니 참 불편합니다.
때로는 스트레스까지 받는데, 여러 각도로 분석해 본 결과 대체적으로 원인을 찾았고 해결하게 됐습니다.
캐논프린터 MF237W 스캔 버튼 안될때
이 프린터는 흑백레이저복합기로 인쇄와 팩스, 스캔 기능까지 갖고있어 소규모 사무실에서는 최적의 사용성을 보여줍니다.
바로 전에 쓰던 프린터는 MF4750이었던 것 같은데, 대부분의 기능과 사용방법이 동일합니다. 그 당시에는 스캔의 문제를 딱히 느끼지는 못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스캔 할 일이 별로 없다지만, 어쩌다 한 번 스캔 기능을 사용하는데 먹통이면 참 애매합니다.
정상적으로 드라이버를 설치해도 PC가 연결되지 않았다거나, 급지대나 평판에 문서를 올려두고 버튼을 스캔을 하면 대기중에서 멈춰버립니다.
버튼으로 스캔 안되는 원인
정확하진 않지만, 개인적으로 찾은 원인은 결국 프린터케이블과 USB포트 문제인 것 같습니다. 다른 게시글에서는 드라이버 문제를 집었지만, 증상이 악화되니 수 차례 드라이버를 재설치해도 동일합니다.
결국 하드웨어 부분에서 문제를 찾은 것 같은데, 노후된 USB프린터 케이블과 메인보드 USB포트를 경우의 수 대로 교체해 봤습니다.
PC가 연결되지 않았다고 메시지가 뜰 때에는, PC에서 스캔 유틸리티로 작동하면 정상적으로 스캔이 되긴 합니다. 단, 버튼으로는 도저히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캐논프린터 MF237W 스캔 버튼 해결
결국 USB케이블을 새 제품으로 교체해 보고 일차적으로 문제가 해결된 것 같았지만, 또 다시 동일 증상이 나타났는데요.
원래 꽂혀있던 USB포트에서 다른 포트로 이동했더니 버튼으로 스캔이 원활하게 작동합니다. 이 경우 프린터만의 문제가 아닌, PC의 문제도 생각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또, 다른 프린터와의 충돌 역시 생각해 봐야 합니다. 라벨프린터를 하나 사용하고 있는데, 분명하진 않지만 이 녀석 역시 문제를 간혹 일으킵니다.
네트워크 상태의 문제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캐논프린터 스캔이 저장되는 경로를 나스로 지정했는데, 이 방식이 문제될 수 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
캐논프린터 MF237W 스캔 기능 안될 때
캐논프린터의 스캔 문제는 다양한 증상과 원인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프린터를 공유하고 있는데, 현재까지 문제되는 것은 없습니다.
이런 경우 출력과 팩스는 잘 되긴 하나, 스캔이 지속적으로 문제를 일으키곤 합니다.
급한 경우에는 PC와의 연결 문제만 해결하고(대부분 케이블을 다시 꽂거나 전원을 껐다 켜면 해결 됩니다.) 스캔유틸리티로 스캔을 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마치며
버튼으로 스캔하는 기능의 오류를 여러 방식으로 해결해 본 사례를 남겨봤습니다. 사무실에서 업무하기도 바쁜데, 이 녀석이 괴롭히면 답 없습니다.
프린터 드라이버를 재설치하는 것도 방법이겠지만, 반복해서 진행해도 증상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케이블과 포트를 변경해 보시길 바랍니다.